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카소를 유명인으로 만든 ‘거트루드 스타인’

by 경제연습생 2022. 4. 3.

1900년대 프랑스 파리의 가난한 화가였던 피카소를 유명인으로 만든 거트루드 스타인은 많은 일을 한 예술가이자 아트 컬렉터였습니다. 자신 역시 예술가의 삶을 살며 무명의 예술가들의 후원하고 작품을 구매하였습니다. 당시의 예술가들과 수많은 교류와 소통을 통해 미술 역사의 새로운 획을 긋는 많은 예술가들이 탄생하는데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1. 피카소 같은  당시 화가들의 삶

화가들은 자신의 작품을 통해 예술시장에서 생산자의 역할을 합니다.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고 설명하며 사람들에게 작품을 선보입니다. 한 명의 화가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작품은 한정되어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화가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남들보다 좋은 체력을 가졌다고 해서, 좋은 기술을 가졌다고 해서 무한정 작품을 제작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공급자의 입장에서 화가는 다소 생산적이지 못한 느낌을 받습니다. 

그러나 작품을 원하는 수요에는 차이가 발생합니다. 작품들이 팔리지 않아 생활고를 격는 무명작가가 있는가 하면 대중에게 인정받으며 거장의 위치에 올라 작품이 연일 최고가를 갱신하기도 합니다. 예전에 소개한 빈센트 반 고흐의 경우 살아생전 단 한 점의 그림만 판매했으며 죽을 때까지 자신의 동생인 테오의 경제적 도움이 필요로 하였습니다. 그가 죽고 난 후 생전과는 달리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은 많은 수요를 불러일으키며 엄청난 가격으로 거래되었습니다. 

화가는 대중에게 인정받으므로서 작품을 팔게 되고 그 돈으로 필요한 재료와 작품생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화가들에게 작품을 인정받는 경우는 존재하지 않으니 비극적인 삶을 살아간 화가 역시 많았던 것입니다. 

피카소 역시 1900년 그가 방문한 파리에서 혼란스러운 삶을 살았습니다. 화려하고 세계적인 도시 이면에 가려진 빈곤과 비참함을 목격하고 질병과 성병이 가득한 도시를  두려워했습니다. 파리의 구석지 다락방을 전전하며 추위와 가난을 인내하며 지내야 했고 자살을 결심할 만큼 심리적인 불안도 겪어야 했습니다. 

예술만을 생각하고 살아가기에 화가들의 삶은 고되고 힘들었으며 주위의 관심 있는 도움이 필요로 하였습니다. 

2. 미술 디렉터로 활약한 ' 거트루드 스타인' 이야기

‘거투르드 스타인’
'거투르드 스타인'

'거트루트 스타인Gertrude Stein'은 1894년 미국 펜실베이니아주에서 태어났습니다. 래드클리프 대학에서 심리학을 전공하고 1903년에 런던으로 건너갔다가 파리로 옮겨 생애의 대부분을 프랑스에서 지냈습니다. 그녀는 미국의 소설가이자 비평가로 이름을 남겼으며 유명한 화가를 후원하고 작품을 거래한 후원자이자 아트 컬렉터였습니다.  또한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평론가이자 비평가였습니다. 

예술품의 수요는 화가의 작품성만으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일찍이 알고 있었던 그녀는 수요를 이끌어줄 컬렉터의 역할과 컬렉터들이 미술품을 구매하게 할 만한 마케팅과 홍보에 특출한 재능을 보였습니다. 동생 레오와 함께 아버지께 상속받은 재산으로 미술품 수집을 시작으로 신진 화가들의 작품을 대량 구입하며 작품수집에 적극적인 자세를 보입니다. 미술 감정사인 버나드 버렌슨과의 만남을 시작으로 세잔과 인연을 맺게 되었고 마티스, 피카소 등 많은 화가들과 두터운 친분을 쌓아 갔습니다. 그래서 그녀가 당시 수집한 작품들은 지금 거장으로 인정받는 화가들의 작품들이 대거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설가이기도 했던 스타인은 화가 뿐만아닌 각종 작가와 예술가를 한데 모아 교류의 장을 열어 주었습니다. 많은 작품이 걸려있는 그녀의 살롱은 단순한 모임의 장소를 넘어 열띤 토론과 예술적 교류가 이루어지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예술가들은 거트루드 스타인의 살롱에서 새로운 영감을 얻고 다양한 예술가들과의 교류를 통해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였습니다. 파리의 시민들에게도 살롱을 관람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1968년에 발행된 뉴욕 타임스에 따르면 그녀의 살롱은 미술사 최초의 현대식 미술관이었다는 기사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거트루트 스타인은 예술을 진심으로 사랑하였습니다. 자신이 예술가로 살아가는 것과 주위의 많은 예술가들과 함께 살아가는 것에 행복과 감사를 느꼈습니다. 예술이 풍성했던 당시의 파리를 무척이나 좋아했으며 파리 속 예술가들의 재능을 펼 칠 수 있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습니다. 예술가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한 그녀의 지원은 주목받지 못했던 많은 예술가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했으며 살롱에서의 교류로 그들의 작품세계가 풍성해질 수 있도록 많은 정신적 도움을 주었습니다. 

많은 예술인들은 그녀의 후원을 받아 탁월한 예술작품으로 기대에 부흥했으며 이는 20세기 현대 미술이 더욱 풍성해지게 만들게 되었습니다. 

 

 

 

3. 피가소를 유명인으로 만든  '거트루드 스타인'

 

동생 레오는 새로운 화가를 찾는 중 모던 가구샵에서 피카소의 작은 드로잉을 보게 되었고 큰 작품을 두 개 구입하여 거트루드 스타인에게 보여주게 됩니다. 동생 레오와 그녀는 피카소의 천재성과 재능을 한눈에 알아보았습니다. 그 이후 거트루드 스타인과 피카소는 인연을 맺습니다. 그들의 예술적 감성은 서로에게 너무 잘 통하였고 서로의 조언은 각자의 작품에 영향을 미치며 발전하게 만들었습니다. 

가난하게 살고있었던 피카소의 작품 활동을 지원해주며 많은 도움을 주었지만 후원자와 예술가의 상하관계가 아닌 같은 예술가로서 친구 같은 관계를 유지하였습니다.

거트루드 스타인은 피카소가 새로운 작품 스타일을 추구하더라도 한결같이 그를 믿고 그의 작품을 구입해 주었습니다. 이는 피카소의 작품 가격을 올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고 피카소의 명성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역사적으로 기억되는 수많은 예술가의 뒤에는 그들의 작업활동을 뒷받침해 주는 후원자들이 있었습니다. 당시 파리에 등장한 거트루드 스타인은 힘들고 고독했던 무명의 예술가들에게 빛이 되어 주었습니다. 그녀의 후원으로 안정적인 작업환경을 갖추게 된 피카소를 포함한 많은 에술가들은 미술 역사상 새로운 역사를 쓰며 우리에게 많은 문화적 가치를 가져다주었습니다.

댓글